요로결석 환자의 50%는 5-10년 내에 재발하고 평생 동안 80%가 재발합니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요로결석의 재발은 충분한 수분섭취와 식사습관을 일부 고침으로서 예방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효과가 없거나 대사장애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약물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요로결석의 예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수분섭취 입니다. 하루 3리터 이상의 소변이 배출될 수 있도록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음료 중에서 물이 가장 좋습니다. 맥주 등 알코올이 들어간 음료는 처음에는 수분섭취가 되고 이뇨작용이 있지만 결국에는 탈수를 일으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음식으로는 시금치, 초콜릿, 양배추, 파, 딸기, 땅콩, 홍차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염분의 섭취를 적게 하는 것이 좋으며 단백질의 과다한 섭취는 요중의 칼슘과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키며 소변을 산성화 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렌지 주스를 비롯한 구연산함유 음식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의 섭취를 제한해야 하는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실제 칼슘제한이 도움이 되는 경우는 아주 특수한 경우에 국한됩니다. 오히려 무분별한 칼슘섭취의 제한은 요로결석을 유발시키는 측면이 더 강하므로 이에 대해서는 의사의 지도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